2019.08.24 토요일

본문

출처 : http://www.khcanada.com/bbs/board.php?bo_table=canada_news&wr_id=1070 

 

원유 값은 언제나 세계의 관심사이다. 값의 변화에 따라 세계경제가 바뀔 만큼 인류에게 있어서 소중한 자원이다. 원유 값의 불가피한 인상이 발생할 때를 대비해 여러 대책들이 제시 되고 있는데 그중 오일샌드에 대한 각국의 관심과 투자가 늘고 있는 추세다. 오일샌드는 원유가 묻어있는 사암이다. 일반적인 액체상태의 원유와는 다른 형태의 흙에 흡착되어 있는 형태의 원유이다. 오일샌드에서 나오는 원유는 보통 오일샌드 2톤당 1배럴(1배럴=158.987리터)이다. 오일샌드는 베네수엘라 이외에는 대부분이 캐나다에 막대한 양이 매장되어 있는 상태이다. 대표적인 오일샌드 매장지역만 보더라도 개발 지역안의 매장량에서 생산 될 수 있는 양은 약 830억 배럴이다. 이 양은 미국의 일일 평균 원유 사용 양을 감안하면 150년 가까이 쓸 수 있는 매장량이다.

 

현재 캐나다의 매장지에서 오일샌드 생산의 방법은 두 가지인데 대부분 지하 75m를 기준으로 잡고 위에는 노천채굴기법으로 진행하며 밑에 있는 지하 부분은 파이프를 사용하여 그 틈으로 고온의 스팀을 주입해 오일샌드를 분리시키는 방법인 SAGD(Steam ssisted Gravity Drainage)이 있다.

 

현재 캐나다의 오일샌드에서 많은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과거에는 관심조차 받지 못했던 오일샌드가 주목받는 근본적인 이유는 일반적인 원유에 비해 생산의 초기 비용이 많이 들지만 원유를 대량 공급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 원유 값이 낮을 때는 초기 생산비용에 비해 이윤이 적어 경제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무시당했지만 현재 원유 값이 계속 상승 하고 있고 이에 따른 배럴당 이익이 초기 생산비용을 넘어서기 시작하면서 이윤을 창출 할 수 있는 자원으로 관심 받게 되었다. 이 사실을 알고 각국의 석유 회사들이 이 사업에 뛰어 들기 시작하였고 지속적으로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있다. 초기의 관심조차 받지 못한 사업이 지속적인 투자와 높아지는 원유가격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떠오르는 원유 값 폭등의 대비책으로 부상했다.

 

오일샌드가 각국의 발전에 긍정적인 부분을 주는 반면에 정적인 부분 또한 내재되어있다. 기본적으로 오일샌드 사업을 시작 하게 되면 문제점이 발생하는데 첫 번째 문제는 환경오염과 물의 수요증가 이다. 원유를 생산하게 되면 온실가스가 배출하게 되는데 기존의 원유의 3배의 양이다. 또한 원유를 분리하기 위한 증기가 필요해서 이에 따른 물의양도 어마어마하다. 두 번째 문제는 숙련인력의 부족이다. 샌드오일 관련 산업의 숙련된 근로자가 부족한 상황이며 오일샌드 사업 관련 업계까지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현 상황에서 기술개발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제점이 존재하지만 만약이 이 과제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한다면 샌드오일은 앞으로 있을 에너지 부족과 세계 경제의 위기에 있어 사막의 오아시스처럼 귀중한 존재가 될 것이다.

 

김한수 기자 

 

20172414@stu.mmu.ac.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